부하가 작성한 문서에 상사가 불만족한 이유는 무엇일까?
모 회사 팀장 80명을 대상으로 문서에 대한 불만족 사유를 조사한 결과이다. 9가지 불만족 항목 중에서 7가지가 15~10% 비율로 나타났다. 몇 가지 항목이 중요하게 나타나면 집중적으로 보완할 터인데 상사는 대부분 항목에 대해서 문제를 제기하였다.
왜 그럴까?
그것은 사람마다 문서를 보는 입맛이 다르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은 사과를 좋아하고 어떤 사람은 귤을 좋아하는 것처럼….
즉, 어떤 상사는 간결하면 좋다고 하고, 어떤 상사는 데이터가 풍부하면 좋다고 한다. 어떤 관리자는 결론부터 요구하고, 어떤 관리자는 서론에서 본론으로의 흐름을 중시하고…. 이래서 문서작성이 쉽지 않은 것이다.
그렇다고 포기할 것인가. 아니다. 그럴 필요가 없다. 상사를 설득할 수 있는 문서작성 방법이 있다. 이 책에서 그 방법을 제시하겠다.
이 책에서는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Global Standard로서의 맥킨지 기법을 사용하였다.
얻게 되는 효과는 첫째, 전 세계적으로 통용할 수 있다. 맥킨지 기법은 이미 전 세계적으로 가장 강력한 기법으로 인정받고 있고 많은 곳에서 활용하고 있다.
둘째, 죽어가는 기법이 아니라 더욱더 사용이 확대되고 있는 기법이다. 비즈니스의 여러 부분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습득만 하면 오랫동안 쓸 수 있다.
셋째, 맥킨지 기법은 재현성이 강하다는 특징이 있다. 재현성이란 익히기만 하면 어떤 상황에서 사용해도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맥킨지 방식 문서 작성은 4단계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다. 이 프로세스에는 논리력과 설득력을 동시에 갖추고 있다. 논리력은 다수를 이해시키고 설득력은 소수를 이해시키는 힘이다.
1단계인 Pyramid Structure에서는 메시지를 구조화한다. 즉, 논리화하는 것이다.
2단계에서는 설득력 있는 문장으로 기술하여 1Paper로 작성한다.
3단계에서는 다시 논리적인 패키지를 설계한다.
4단계에서는 상대를 설득하기 위한 차트를 작성한다.
논리와 설득을 반복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서 문서 구조화 능력, 1 Paper 작성 능력, Package 문서 작성 능력을 높여서 성공적인 직장인이 되기를 바란다.
LG에서 16년간 근무하면서 경영기획실 등에서 사업계획작성, 중장기 전략 수립, 신사업 검토 등의 업무와 경영혁신 활동을 수행하였다. 정보통신부에서 주최한 벤처창업경진대회에 대략적인 사업계획서를 제출하여 상을 받고 LG를 퇴사하여 벤처 창업도 했다.
현재는 비즈센의 대표 강사로서, 주로 대기업에서 전략, 기획력, 로지컬씽킹, 문서작성, 글쓰기, 문제해결, 보고 기술 등을 강의하고, Action Learning의 Facilitator로서 조직이나 개인 차원의 과제 해결을 코칭하고 있고, 한경 아카데미, 매경 아카데미, 메가넥스트, 비즈델리, 흑자경영연구소 등에서 공개강의도 활발히 하고 있다.
최근에 한국코치협회 공인 코치, 한양대학교 혁신데이터 코디네이터, 싱크와이즈 마인드프로세서로서 활동 영역을 넓히고 있다. 여러 기관에서 창업 강의를 하면서 중소기업진흥공단 청년사관학교에서 문서작성 및 발표와 사업계획서 작성 코칭을 하고 있고, Assessment Center의 Assessor(역량평가사)로서 회사와 기관의 입사·승진사정관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 •챗GPT 질문법, Logic 대 Logic 전쟁이다, •챗GPT 역발상 책쓰기 글쓰기, •크리에이터, 프리랜서 되려면 강사 강의력을 키워라, •맥킨지 로지컬 씽킹 174, •맥킨지式 기획사고법 : 문제해결 로직트리, •맥킨지式 가설과 검증, •역량면접 근육을 키워라, •이호철의 기획, 키스하라(Kisss), •맥킨지式 보고대답은 기획이다, •창업계획서 쉽게 어필하기, •창의력 아이디어 등이 있다.
(이러닝) 과정으로 •설득이 심플해지는 보고 기법과 프레젠테이션, •성과를 지배하는 에이스 직장인 되는 법, •맥킨지式 로직트리와 일하는 방법, •문제해결의 전략적 사고, •단번에 OK를 부르는 최강 업무 노하우, •컨설턴트처럼 보고하고 프레젠테이션하라, •에이스 직장인의 성과관리와 글쓰기 등이 있다.
(동영상 강의)는 •보고의 달인 - SERI Pro, •승자의 파워 스킬 – HiCEO, •일잘러가 보고서 쓰는 법 –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등이 있다.
블로그(blog.naver.com/hc2577)를 운영하여 취준생, 직장인, 전직을 생각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경제, 휴넷, 월간 HRD 등에 칼럼이나 기고문을 쓰는 등 다양한 글쓰기 활동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