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확인
U
회원관리
로그인
가입
찾기
회원아이디
패스워드
로그인유지
회원아이디
이름
이메일
휴대폰번호
패스워드
패스워드 재입력
회원이용약관 및 개인정보 취급방침에 동의 합니다
회원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본인 이름 입력
회원가입시 이메일 입력
h
맥킨지 방식 전략기획력
시작하면서
유페이퍼
|
이호철
|
2024-06-06
49
읽음
0
0
0
4 / 140 목차보기
이전
4 / 140 목차
다음
로그인
회원가입
h
hc2577 페이퍼
표지
저자
저작권
시작하면서
차례
Part 1 : 전략과 기획
Chapter 1 : 전략은 방향을 정하는 기준이다
마이크로 소프트는 전략을 수립할까?
전략은 선택과 집중이다
전략 순서는 가위바위보 게임이다
전략적 사고
Chapter 2 : 기획과 계획
기획은 What-if 이고, 계획은 Goal-seeking이다
기획은 자발적인 혁신 업무
Chapter 3 : 기획 착안점
기획 착안점은 특징점, 맹점, 변화점의 3가지이다
기획 전개 방법은
Chapter 4 : 기획은 목적을 명확히 해야한다
상사는 목적을 가장 중시한다
목적에 따라서 측정지표와 목표가 정해진다
물집론
Part 2 :맥킨지 사고와 기법
Chapter 5 : Output 지향사고
Output 지향사고란
3 Question 생활화
회사에서의 갈등의 주 원인은
지시는 Output 이미지를 가지고 명확히 해야
Say it with the Chart
Chapter 6 : 가설 지향사고
가설 지향사고란
팀징과 중국집 사장의 가설
가설 설정 3요소
진열된 상품 종류 수를 줄이면 매출이 증가한다는 가설
가설사고의 장점
Chapter 7 : Fact 지향사고
Fact로 검증하라
맥킨지가 중시하는 현장 검증 방법
팩트 정보는 4가지
A/S 만족도가 떨어진다
팩트로 검증시 유의사항
Chapter 8 : PEST를 알면 경영환경을 세부적으로 읽을 수 있다
PEST Political, Economical, Social, Technological
MRO 회사의 PEST 사례
PEST 이용한 사업제안 사례
Chapter 9 : 3C분석으로 성공 가능성을 높여라
3C Customer, Competitor ,Company
3C 분석 사례
경쟁자 어떻게 선정할까
Chapter 10 : 고객을 Segmentation 하면, 새로운 고객이 보인다
내 고객이 누구인가
고객 세분화 원칙
Chapter 11 : MECE는 중복 없이 누락 없이 생각하는 기술이다
MECE란
MECE로 사람 구분
카드로 알아본 MECE
MECE 전개 방법 3가지
왜 맥킨지가 최고의 컨설팅 회사일까
왜 성과를 못낼까
Chapter 12 : Logic Tree를 알면 생각을 체계적으로 전개할 수 있다
두 상사의 업무 지시 차이점
업무를 Breakdown하는 이유
Logic Tree 구조
Logic Tree의 종류
좋은 기획 문서 체크리스트 What Tree
자재 수량이 부족하다 Why Tree
업무 지연을 없애라 How Tree
Part 3 : 고성과 기획 콘텐츠 추출
Chapter 13 : Issue Analysis를 알면 컨설팅 능력이 생긴다
Issue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이유
Issue Analysis 4단계 프로세스
문제 상황 발생
1단계 - 문제 구조화
2단계 - 가설 검증계획서 작성
3단계 - Blank Chart 작성
4단계 - 가설 검증
Chapter 14 : 분석력을 갖추면 숫자에서 메시지가 보인다
분석이란
분석을 통한 중요한 문제 해결 사례
분석 방법 1 - 더하기 법
분석 방법 2 - 곱하기 법
분석 방법 3 - 순서 재배치
Chapter 15 : 문제를 제거하지 않고 사용하는 것이 창의력
회사마다 다른 문제해결 방법
창의력이란 무엇인가
아이디어 편승을 위한 환경
Chapter 16 : 창의력을 키우는 7가지 체크리스트 SCAMPER
스캠퍼 탄생
SCAMPER 이해
출퇴근 시간을 줄이는 방법 SCAMPER
Chapter 17 : 실행목표는 도전적이고 달성가능한 스트레치 골이어야 한다
스트레치 골 설정
자원과 목표수준 균형
고객 요구 수준과 목표 수준 연결
목표가 생기면 최단거리로 움직인다
Chapter 18 : 실행항목을 잘 추출해 실행력을 높이자
A+3C 기법으로 실행항목을 잘 뽑자
Commitment 와 Communication이 중요하다
결혼 준비를 위한 A+3C
수출입 보험 통합 회의 A+3C
해외 전시회 참가 A+3C
Chapter 19 : 장애요인을 찾아 예방 대책과 긴급 대책을 세운다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
장애 요소가 발견되면
모델이 나타나지 않는다
트리거
전사 체육대회에서 장애요인은
Part 4 : 설득력 있는 기획 문서 작성
Chapter 20 : 맥킨지 방식 문서작성 4단계 절차를 알자
4단계 문서작성 프로세스
문서에서 논리와 설득이란 무엇인가
논리적인 체계부터 잘 만들어야 한다
Chapter 21 : 설득의 기술, Pyramid Structure 작성 방법을 알자
Pyramid Structure의 기본 구조
Pyramid Structure작성 3 원칙
Chapter 22 : 기획 문서는 니즈- 솔루션- 액션 플랜으로 전개한다
좋은 문서의 조건
기획 문서 전개 방법
다양한 기획 문서 전개 사례
Chapter 23 : CEO가 좋아하는 1 Paper는 양은 적고 내용은 풍부한 문서이다
1 Paper 탄생 배경
1 Paper 의미는 더욱 공을 들여 작성하라는 것
Chapter 24 : 정확. 간결. 설득력 있게 써야, 읽고 싶은 1 Paper가 된다
Pyramid Structure로 1 Paper 문서화하는 방법
1 Paper로 Writing하는 3 원칙
정확하게 쓴다
간결하게 쓴다
설득력 있게 쓴다
Chapter 25 : 기획서를 관통하는 매력적인 콘셉트를 개발하자
테니스장을 사원에게 돌려주자
콘셉트 개발 방법
Chapter 26 : Mock-up 패키지를 그리면, 보고서 전체 스토리가 그려진다
그림이 글보다 설득력이 높다
Mock-up 패키지란 무엇인가
Mock-up Package 사례
Chapter 27 : 차트 작성 3대 사고를 알면, 설득적 차트를 쉽게 그린다
맥킨지 차트 5개 구성 요소
맥킨지 차트 작성 3대 사고
One ― Chart, One ― Message
So What, Why So
그래픽의 직독성